본문 바로가기

퍼그 이야기/블로그

블로그 속도 알아보기, 블로그 속도 테스트 - WebWait 소개

블로그 뜨는 속도가 중요하다는 사실 아시나요? 누군가 당신의 블로그에 들어갔는데 4~5초 정도 기다려야 화면이 나오게 된다면 몇 명이나 닫기 버튼을 누르지 않고 기다리고 있을까요?


위젯이나 고품질 이미지를 블로그 스킨에 넣게되면 자연스레 블로그 속도는 떨어집니다. 혹은, 스크립트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블로그 서비스를 해주는 호스팅 속도 자체가 느린 경우도 있을 수 있고, 광고수익을 위해 넣어둔 광고배너가 늦어져서 전체적인 블로그 속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을껍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내 블로그가 얼마나 느린지 파악을 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인터넷이 느리네?' 라고 생각하게 하는 시간이 약 4~5초 정도라고 합니다. 4초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면, 대부분 창을 닫아버린다는 의미죠. 이게 얼마나 무서운일인지는 블로그를 어느정도 운영하시는분이라면 다들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이 속도는 직접 F5를 눌러가며 체크할 수도 있지만,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체크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WebWait 바로가기

http://webwait.com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핑크빛 페이지가 나옵니다.

가운데 입력란에 체크할 블로그 주소를 넣습니다. 아래 Otions에는 몇 번 체크할건지와 체크할 때마다 대기시간을 몇 초 기다릴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셋팅으로 하셔도 충분합니다. Time It! 버튼을 누르면 정해진 횟수만큼 체크하여 평균값을 내줍니다.

제 블로그는 평균 1.23 초가 나왔습니다. 1초 이내가 나오면 굉장히 빠른편이며, 1.5초 이내도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전혀 못느끼는 속도입니다. 반면 3초가 넘어가시는분들은 무엇이 문제인지 찾아보셔야합니다. 속도를 느려지게 하는 원인은 웹페이지를 프로파일링하면 정확하게 찾을 수 있으나, 이는 웹/서버 프로그래머의 전문적인 영역이니 일반인분들은 위젯이나 광고, 스크립트 등을 하나씩 제거하시면서 의심가는 부분을 확인해보시는 방법으로 찾아 해결하시면 됩니다. 특히, 애드센스/애드포스트가 아닌 다른 광고를 사용하는분들은 속도가 많이 느릴 수 있으니 꼭 체크해보시길 바래요.


체크 후에는 속도가 얼마나 나왔는지 댓글을 통해 정보 공유 부탁드려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