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리팹(Prefab)으로 만든 유니티 에셋 저장하기
유니티로 기본 구조 정도는 쉽게 만들 수 있다. 이번에 우리는 유니티 리소스로부터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프리팹으로 프로젝트에 보관합니다.
■ 어떻게 하는가?
프리팹을 생성하기 위해, 다음 단계들을 따라합니다:
- 유니티 에디터 안에서, GameObject | Create Other | Sphere 를 선택합니다.
- Hierarchy 뷰에서 Sphere를 우클릭하고 rename을 눌러 이름을 Cue Ball로 변경해줍니다.
- Project 뷰에서, Create 버튼을 누르고, Material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리고,new material을 Cue Ball Material로 이름을 변경합니다.
- Project 뷰에서, Cue Ball Material 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Inspector 뷰에서, 그것의 Shader 값을 Specular로 변경합니다.
- 또한, Specular Color를 흰색으로 설정하고, 그것의 Shininess를 최대치로 설정합니다. 최종적으로 아래 그림처럼 설정하시면 됩니다.
- Project 뷰에서 Cue Ball Material을 Hierarchy 뷰에 있는 Cue Ball 게임 오브젝트로 드래그합니다.
- Cue Ball을 선택하고, Component | Physics | Rigidbody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 게임 오브젝트에 Rigidbody 컴포넌트가 추가됩니다.
- 이제 게임 오브젝트가 완성되었습니다. Project 뷰의 Create 버튼을 클릭하고, Prefab 옵션을 고르세요. 그리고, Cue Ball Prefab이라고 이름을 변경해주세요.
- Hierarchy 뷰에 있는 Cue Ball 게임 오브젝트를 Project 뷰안에 있는 프리팹에 드래그합니다. 이제 이 게임 오브젝트는 이 프로젝트 내에서 재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유니티의 게임 오브젝트들은 프리팹으로 저장될 수 있으며, 이것은 게임 오브젝트 재사용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Adobe Flash 사용자들은 유니티에서 쓰이는 MovieClips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더 알아보기
유니티의 기본 리소스를 사용하는 다른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몇 가지 여기서 소개합니다:
- 외부 파일들 추가하기
제 유니티 강의에서는 외부 에셋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텍스쳐를 가져오고, Cue Ball Material을 사용하는것이 가능합니다. - 프리팹을 다른 프로젝트로 보내기
또한, 다른 프로젝트에서 프리팹을 재사용하길 원한다면, 커스텀 패키지처럼 내보내기(Export) 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종류의 게임 오브젝트 만들기
아마 눈치챘겠지만, 유니티에서 직접 만들 수 있는 entitiy가 spheres뿐만은 아니다. 다른 primitive 역시 이용 가능하며, 이것은 lights, camera, GUI texture 등 잘 알려진 타입의 entities 이다. GameObject | Create Other 를 선택하면, 이용가능한 옵션들을 실험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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