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유니티

유니티(Unity) 4.3 #1-3 프리팹으로 만든 에셋 저장하기

■ 프리팹(Prefab)으로 만든 유니티 에셋 저장하기

유니티로 기본 구조 정도는 쉽게 만들 수 있다. 이번에 우리는 유니티 리소스로부터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프리팹으로 프로젝트에 보관합니다.


■ 어떻게 하는가?

프리팹을 생성하기 위해, 다음 단계들을 따라합니다:

  1. 유니티 에디터 안에서, GameObject | Create Other | Sphere 를 선택합니다.
  2. Hierarchy 뷰에서 Sphere를 우클릭하고 rename을 눌러 이름을 Cue Ball로 변경해줍니다.
  3. Project 뷰에서, Create 버튼을 누르고, Material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리고,new material을 Cue Ball Material로 이름을 변경합니다.
  4. Project 뷰에서, Cue Ball Material 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Inspector 뷰에서, 그것의 Shader 값을 Specular로 변경합니다.
  5. 또한, Specular Color를 흰색으로 설정하고, 그것의 Shininess를 최대치로 설정합니다. 최종적으로 아래 그림처럼 설정하시면 됩니다.
  6. Project 뷰에서 Cue Ball MaterialHierarchy 뷰에 있는 Cue Ball 게임 오브젝트로 드래그합니다.
  7. Cue Ball을 선택하고, Component | Physics | Rigidbody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 게임 오브젝트에 Rigidbody 컴포넌트가 추가됩니다.
  8. 이제 게임 오브젝트가 완성되었습니다. Project 뷰의 Create 버튼을 클릭하고, Prefab 옵션을 고르세요. 그리고, Cue Ball Prefab이라고 이름을 변경해주세요.
  9. Hierarchy 뷰에 있는 Cue Ball 게임 오브젝트를 Project 뷰안에 있는 프리팹에 드래그합니다. 이제 이 게임 오브젝트는 이 프로젝트 내에서 재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유니티의 게임 오브젝트들은 프리팹으로 저장될 수 있으며, 이것은 게임 오브젝트 재사용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Adobe Flash 사용자들은 유니티에서 쓰이는 MovieClips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더 알아보기

유니티의 기본 리소스를 사용하는 다른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몇 가지 여기서 소개합니다:

  1. 외부 파일들 추가하기
    제 유니티 강의에서는 외부 에셋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텍스쳐를 가져오고, Cue Ball Material을 사용하는것이 가능합니다.
  2. 프리팹을 다른 프로젝트로 보내기
    또한, 다른 프로젝트에서 프리팹을 재사용하길 원한다면, 커스텀 패키지처럼 내보내기(Export) 할 수 있습니다.
  3. 다른 종류의 게임 오브젝트 만들기
    아마 눈치챘겠지만, 유니티에서 직접 만들 수 있는 entitiy가 spheres뿐만은 아니다. 다른 primitive 역시 이용 가능하며, 이것은 lights, camera, GUI texture 등 잘 알려진 타입의 entities 이다. GameObject | Create Other 를 선택하면, 이용가능한 옵션들을 실험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