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4.3 버전이 나오면서, 유니티 2D가 출시되었다. 새로나온 기술은 당연 써봐야하기에 해보던 중,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불편한 Mono Develop을 떼버리고, Visual Studio 2013을 설치해서 연결해서 쓰고 있었다.


그런데, 이게 왠 일? 매 번 스크립트를 생성해 저장할 때마다 유니티에서 스크립트 끝라인이 안맞는다고 자꾸 에러를 내는 것이다. 해당 에러를 고치는거야 어렵지 않지만 매번 스크립트 저장할 때마다 이 짓을 할 수는 없었다. 에러 로그는 아래와 같았다.


There are inconsistent line endings in the 'Assets/Scripts/SpecialEffectsHelper.cs' script. Some are Mac OS X (UNIX) and some are Windows.

This might lead to incorrect line numbers in stacktraces and compiler errors. Many text editors can fix this using Convert Line Endings menu commands.


유니티 에러 로그는 끝 라인이 일치하지 않으니, 텍스쳐 에디터에서 제공하는 끝 라인 변환기를 사용하도록 메뉴에서 수정하라는 것이였다. 이걸 안하면, 컴파일 할 때 에러 낼 꺼야 라고 협박도 한다. 결국, visual studio가 서투른 나는 구글링을 해서 해결 방법을 찾았다.

  1. visual studio [파일] - [고급 저장 옵션] 을 선택합니다.
  2. [줄 끝]이 현재 설정으로 되어 있는데, 이 항목을 [Windows (CR LF)]로 변경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크립트를 다시 저장하면 유니티의 에러 로그도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 해당 에러는 더 이상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

도움이 되셧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필요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