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그 이야기/블로그

블로그 품질 알아보기, 블로그 레벨 테스트 - BlogLevel 소개

블로그에도 레벨이 존재한다는것을 아시나요? 같은 키워드로 같은 시간에 포스팅을하는데도, 왜 항상 내 글은 저 뒤에 있고 다른 파워 블로거들의 글들만 1페이지에 포스팅될까?


정답은, 블로그 레벨 때문입니다. 각 블로그마다 영향력, 신뢰도 등의 일정한 수치들을 가지고 있어 같은 키워드로 같은 시간에 포스팅을 할 경우, 이러한 수치의 가중치를 받아 상위 검색에 노출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수치를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양질의 포스팅을 하면 됩니다. (즉, 일반 사용자분들은 꾸준히만하면 이 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반면, 상업성이 목적이거나 방문자수를 끌어모으기가 목적인 블로그는 같은 키워드를 계속해서 반복하거나 거의 비슷한 내용의 포스팅을 계속해서 올리는 등의 행동, 또는 다중 ip 접속이 잦아지는 경우에는 저품질 블로그로 판별되어 지금까지 올린 글이 전부 뒷페이지로 이동해버리고, 앞으로 올리는 포스팅도 계속해서 뒷페이지로 가버리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저품질 블로그로 판별되면, 해결책으로는 다시 블로그를 만드는것 외에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셔야하니 미리미리 주의하셔야합니다. 이러한 지수는 한 외국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 블로그 레벨이라는 사이트입니다.


 BlogLevel 바로가기

http://bloglevel.edelman.com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메인페이지가 뜹니다. 블로그 레벨을 기준으로 한, 전세계 블로그 순위인데 미국의 CNN.com 이 1등이네요.

왼쪽 상단의 discover your bloglevel 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그 안에 your blog address 여기에 레벨을 확인하고 싶은 블로그의 주소를 넣습니다. 주소를 넣었으면 Calcul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약 30초 정도 기다리라는 메시지와 함께 잠시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내 블로그의 레벨이 분석되어 나타납니다.


아래는 제 블로그로 계산해본 블로그 레벨입니다. 시작한지 일주일된 블로그치고는 점수가 높은 편이랍니다. (항목별 기본 값은 7.5점)

항목은 총 4개가 나옵니다. (항목당 기본점수는 7.5입니다. 블로그 처음 생성시 7.5점)

  1. Influence (영향력)  -> 이 값이 가장 중요합니다. 같은 키워드로 포스팅을해도 이 값이 높을 경우, 상위 노출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 값이 5점 이하일 경우, 저품질 블로그에 걸렸을 가능성이 크며, 이 점수가 25점 이상 이라면 파워블로그라 부를 수 있게 됩니다. 
  2. Popularity (인기도) -> 방문자에 의해 결정되는 수치입니다.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일 수록 인기도가 높게 나옵니다.
  3. Engagement (약속) -> 한국어로 해석하기 좀 힘든 부분인데, 간단히 말하면 방문자들과 얼마나 상호작용을 잘 하는가 입니다. 기본적으로 포스팅된 글에 댓글이 달렸을 경우, 개별적으로 빠른 시간내에 답글을 달아줄 경우, 이 수치가 상승합니다. 블로그에 달린 댓글이 아무것도 없는 저는 판단할 기준이 없어 기본값인 7.5점이 부여되었습니다.
  4. Trust (신뢰도) ->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수치가 낮은 경우는 잘 없습니다.

한줄 요약 : 중요한건 Influence(영향력)이다. 이 값이 떨어지지 않도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