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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유니티

유니티(Unity) 4.3 #1-2 유저 인터페이스

■ 유저 인터페이스의 이해와 최적화

  1. 유니티를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변경하지 않았다면 Wide 모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Window | Layouts 에 접근해서 4 Split 또는 2 by 3 으로 변경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인터페이스가 바뀌게 됩니다.

    • Scene : 이 뷰는 position, rotate, scale 을 사용할 수 있고,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Game : 이 곳은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 Hierarchy : 게임 오브젝트들(캐릭터, 카메라, 빛, 심지어 GUI 텍스쳐들까지)이 우리 scene에 위치한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 Project : 생성하고, 구성한 그리고 접근 가능한 게임 에셋을 보여줍니다. 3D모델, 2D텍스쳐부터 C#스크립트까지. 모든 재사용 가능한 오브젝트 리스트들을 보여줍니다.
    • Inspector : 게임 오브젝트(Hierarchy 뷰에서 선택된) 또는 에셋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레이아웃 커스텀을 더 원하면, 드래그앤드랍으로 뷰 화면들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커스텀한 레이아웃이 마음에 들면, Window | Layouts | Save Layout... 메뉴를 통해 저장하시면 됩니다.
  4. 게임을 테스트 할 때는 Game 뷰의 Maximize on Play 버튼을 클릭하여, 큰 화면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듀얼 모니터 쓰시면, Game 뷰를 다른 모니터쪽으로 드래그를 통해 옮겨서 볼 수 있습니다.
  5. Game 뷰의 해상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여러가지 비율로 테스트해 볼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6. 게임 테스트가 실행되는 동안 그래픽 성능을 확인하고 싶으면, Stats 버튼을 눌러주세요.
  7. Gizmos 를 활성화시키면 실행 도중에 여러가지를 그릴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충돌체, 빛, 카메라 등등
  8. 또 다른 집중해야할 뷰가 있는데, Console 뷰 입니다. Window | Console 을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게임을 디버깅하기 위해 꼭 필요한 뷰입니다. 테스트 도중 발생하는 에러, 경고, 디버그 출력 등을 해줍니다.
  9. 또 다른 흥미로운 뷰로는 Profiler (Window | Profiler) 가 있는데, 이것은 게임 성능을 실시간으로 자세하게 분석해줍니다. 단, Pro 버전만 이용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