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유니티

유니티(Unity) 4.3 #1-8 프로젝트에 커스텀 패키지 내보내기(Export)

■ 프로젝트에 커스텀 패키지 내보내기(Export)

패키지를 만드는것은 매우 유용하고, 게임 오브젝트 저장과 나중에 에셋을 참조하거나 사용하는데 있어서 실용적입니다. 만약 작업을 하던 중, 프로젝트의 에셋 그룹이나 프리팹을 저장하고 싶다면, 패키지를 내보내기 하는것은 좋은 방법이 됩니다. 이것은 나중에 프로젝트를 할 때 쉽게 가져오기(Import) 할 수 있습니다.


■ 준비하기

커스텀 패키지를 내보내기 위해서는 준비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첫 강의에 배포해드렸던 예제코드 폴더의 0423_01_10 을 사용할 예정이니 미리 준비해두세요. 예제소스를 미리 다운받지 않으신분들은 아래 글로 이동하면, 최하단부에 예제코드 다운 링크가 있으니 참조하세요.

예제를 다운로드 하셨으면, 해당 예제 패키지를 프로젝트로 가져오기(Import) 하세요.


■ 어떻게 하는가?

커스텀 패키지를 내보내기 위해서는, 아래 단계를 따라하세요:

  1. Project 뷰에서 RotatingCube 프리팹을 선택한다.
  2. Assets 메뉴로 가서, Select Decencies 옵션을 고른다. 그러면, Project 탭이 활성화되고, 모든 에셋이 RotatingCube 프리팹과 연결됩니다.
  3. 다시 한 번, RotatingCube 프리팹만 선택합니다.
  4. Assets 메뉴로 가서, Export Package.... 을 고르면, 새로운 윈도우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5. Exporting Package 창 안에, Include dependencies 체크박스가 체크되어 있는데, 이 체크박스는 모든 오브젝트 리스트들을 선택되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Export를 클릭하고, 패키지를 디스크에 저장합니다. 이름은 원하는데로 지을 수 있습니다(다만, 재사용을 위해 RotatingCube와 비슷한 이름을 짓는게 좋습니다).
  7. 이제 커스텀 패키지는 언제든 가져오기(Import) 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패키지를 내보내기 할 때, 선택된 오브젝트들은 하나의 압축된 파일로 저장된다. 가져오기 할 때는,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로 압축이 풀려서 들어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