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그 이야기/블로그

블로그 시작 20일, 애드센스 첫 수익이 생기다. CTR 분석!

블로그를 시작한지 오늘이 딱, 20일이째에 접들었습니다. 애드센스는 블로그 시작 14일째에 최종 승인을 받아, 설치하였는데요. 5일간의 광고 개제을 통해 1080회의 광고 페이지를 노출시켰으며 클릭 횟수가 거의 없었습니다.. 와우! 보통 100명 당 1클릭이 평균으로 알고있는데, 저같은 경우는 5일간의 통계를 보니 CTR이 매우 낮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TR이 낮게 나올만한 요인들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1. 광고의 부적절한 위치 : 블로그에서 광고 위치에 따라 CTR이 각각 다릅니다. 그러나 제 블로그 광고는 모바일까지 고려한 반응형웹에 최적화된 게시물의 상/하단(Hot) 우측 사이드바(Warm)에 배치되어 큰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아래는 블로그 광고를 어디에 배치해야 가장 CTR이 올라가는가에 대한 분석 자료입니다.
  2. 광고가 게시물의 부적절한 매치 : 애드센스는 많은 광고주를 보유하고 있어, 게시물의 키워드와 적합한 광고를 우선적으로 내보내는데 이 부분에서 키워드 매칭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그래밍 등 전문분야를 포스팅하는 제 블로그는 대부분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3. 광고를 보기도 전에 블로그에서 떠나가 버린다 : 컨텐츠가 너무 허접하거나, 수익을 목적으로 쓴 포스팅은 이러한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네이버 메인에 소개되었을 경우에도 방문자는 폭주하지만 광고 클릭은 평소와 다를바 없는것도 이러한 경우지요. 하지만, 제 블로그의 분석 결과를 보면 아래와 같이 평균 방문 시간이 3분이나 되기때문에 이 경우도 아닙니다.
  4. 애드센스 설치 초반이라 텍스트 크롤링의 부족 : 제 생각엔 이 경우인거 같습니다. 애드센스를 달아 놓은지 얼마되지 않아, 아직 글의 문맥을 읽어 광고를 매칭 시키는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는 HTML 구조만 명확하다면, 시간이 흐르면 알아서 해결된 문제입니다.

비록 최악의 CTR로 시작했지만, 애드센스 설치 후 첫 클릭이 발생했다는 사실이 지금은 그저 기쁘기만 하네요 :D